스포츠마케팅 활동의 효과

스포츠마케팅 활동의 효과 (파워볼사이트 파워볼전용사이트 전문업체 파워볼클리닉 의 안전사이트 – (systemsacademy.io))

국내 주요 그룹의 해외 스포츠 스폰서십 참여 가속화로 국내에서는 

1990년대 중반 이후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및 스폰서십 활동이 

큰 폭으로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국내 기업들은 스포츠 스폰서십을 통한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단순한 지원이나 협찬 등 과거의 소극적인 운영 스타일에서 벗어나 

대회 전체를 스폰서하는 등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운영 스타일을 보이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세계적인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일환으로도 전 세계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한 글로벌 스포츠 스폰서십에도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02년 한일월드컵의 월드컵 공식파트너인 KT는 대표 팀의 선전과 IT월드컵 성공으로 

최대 5조 원가량의 홍보효과를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공식파트너로써 후원업체 자격을 확보하기 위해 FIFA에 현물 등으로 제공한 것의 

약 100배 이상에 달하는 효과이다. 

자체 분석결과에 따르면, 16강이 확정된 시점까지 경기장에 설치된 펜스광고판 2개의 

국내외 중계방송을 통한 광고효과(월드컵 본선경기의 펜스광고 효과는 노출시간을 

국내 10분, 해외를 국내의 10%수준인 1분으로산정)가 2조5천억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러한 결과 2001년 12월 ‘한국통신’에서 ‘KT’로 사명을 변경한 이후 2002 월드컵을 통해

6개월 만에 브랜드인지도 95%, 브랜드선호도 30% 이상으로 향상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업인지도를 1% 끌어올리기 위해 들어가는 마케팅비용이 1억 달러 선인 것에 비하면,

엄청난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 온 것이다. 

KT는 총 400억 원 규모를 2002 월드컵에 투입(장비설치와 각종 프로모션, 

광고에 230억 원, 공식후원사로서 출자한 현물규모170억 원)했다고 밝혔는데, 

한국대표팀 선전으로 5조 원 가량의 홍보효과를 거둔 것으로 추산한다.

또 다른 공식스폰서인 현대자동차는 자사의 펜스광고가 경기당 평균 12분간 광고노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이를 금액으로 환산해 약 6조5천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공식스폰서로 활동하면서 월드컵 마케팅에 1천억 원 가량의 비용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식스폰서 비용으로만 700억원을 FIFA에 지불했다.

한국의 16강 진출이 확정된 뒤 일본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현대차의 브랜드 인지도는 67%로 2월(32%)보다 2배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기업들이 대회 후원사 혹은 스폰서가 되기 위해 각축을 벌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엄청난 경제적 효과와 브랜드이미지 제고 때문일것이다. 

선진국에 비해 늦게 꽃을 피웠으나 이미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경쟁에 돌입한 상태이며 

특히 대기업들의 스폰서 링 현황은 주목할 만하다. 

특히 시드니 올림픽파트너였던 삼성과 2002년 한일월드컵 공식후원사인 현대자동차는 

치열한 ‘스포츠마케팅 전쟁’을 벌이고 있다.

삼성은 박세리 선수의 LPGA 우승을 계기로 엄청난 브랜드 홍보 효과를 거두었으며 

외국 언론은 박세리를 삼성이 수출한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삼성이 거둔 효과는 10년간 박세리의 스폰서 비용 50억 원의 40배가 넘는 

1억 5천만 달러(2천 100억 원)로 집계하고 있다.

CBS가 대회를 중계한 16시간 중 1시간동안 삼성로고가 노출되어 있다고 가정하면 

4천 8백만 달러의 광고효과(30초당 40만 달러)가 있고 여기에 다른 방송, 신문 보도까지 

감안하면 그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이후 박세리의 광고효과는 방송수입과 골프인구 증가에 미친 간접효과만도 

400억 원으로 추정된다.

경기 침체로 사회 전체 분위기가 우울한 가운데 야구 국가대표팀의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준우승과 김연아의 피겨 여왕 등극 소식이

`희망 바이러스`를 퍼뜨렸다. 

마음 한구석을 뿌듯하게 만들었던 두 가지 행복한 소식이 가져다 준 

`경제적 가치`는 얼마일까?

국민체육진흥공단이 박영옥 체육과학연구원 박사와 김도균 경희대 교수가 

두 낭보의 경제적 효과를 산출해 봤다. 

WBC 준우승이 가져다준 경제효과는 약 8395억원, 김연아의 우승은 약 2280억원에 달했다. 

합치면 1조675억원이다. 

경제효과 산출 과정을 살펴보자. 

WBC 준우승의 경제효과 중 국가브랜드 및 이미지 홍보 효과의 가치가 6367억원으로 

가장 컸다. 

야구 관련 매출 및 국민 자긍심 효과는 약 2028억원에 이르렀다. 

김연아의 우승은 스케이트장 등 스포츠 관련 매출, 기업 스폰서, 미디어 매출 등 

효과의 합이 약 1180억원, 후원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상승 등 

선전 효과 11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됐다.

올림픽에 마케팅 기법을 도입해 최초의 상업 올림픽이라고 평가받는 

1984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은 23억달러의 경제효과와 7만3000명의 고용 유발 효과를 

거뒀다. 

국제 무대에서 한국의 존재를 널리 알린 1988년 서울올림픽도 2조3826억원을 

투자해 26억달러의 경제효과와 33만6000여 명에 이르는 직ᆞ간접적인 고용 효과를 

올린 것으로 추정돼 경제적으로 성공한 올림픽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이 밖에 2000년 올림픽 개최지인 시드니 역시 51억달러에 이르는 경제효과와 

15만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만들어내 성공적이란 평가를 받았으며 

비록 과도한 상업주의적 행태로 비판을 받긴 했지만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도 

35억달러의 경제효과를 얻었다.

2002년 월드컵 공식후원사인 도시바는 우리나라에서 2001년보다 컴퓨터 매출이 

3배 이상 늘어났고, 2006년 독일 월드컵의 공식파트너인 

아디다스도 1995년 11월 독일월드컵 공식 의상을 선보인 이후 축구 관련 용품 매출이 

무려 95% 급증해 경쟁사인 나이키(13%)와 푸마(10%)를 압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올림픽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 삼성 스포츠 마케팅이 대표적인 사례다. 

올림픽후원에 참여한 10여 년 동안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5배 이상, 

휴대폰 판매량은10배가량 늘었다고 삼성은 자체적으로 추산한다.

‘2015 하계 유니버시아드` 개최가 가져다준 경제유발 효과는 

생산 유발효과 9천500억원, 고용창출만 1만2천여 명 등으로 추산되며 

주가 세계적인 도시로 도약할 힘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눈에 띄지 않는 국가브랜드 상승과 이미지 제고 등 경제적으로 환산되지 않는 

부가 가치까지 따진다면 유니버시아드 개최가 가져다줄 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지난 2003년 하계 유니버시아드를 유치했던 대구는 1천 740억 원 가량의 

사업수익과 관광수익을 올렸으며 수천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소득 유발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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